최근 인터넷이나 유튜브를 보면 하이패스 톨게이트에서 안전벨트를 단속한다는 소문이 돌고 있습니다. 여기저기 단속한다고 그러기도 하고, 심지어 안전벨드 미착용 범칙금이 나왔다며 하소연하는 글도 있습니다. 하이패스 톨게이트 통과시 안전벨트 단속을 하는지 알아봅시다.
톨게이트 하이패스 안전벨트 단속
하이패스를 통과하면 따로 설치한 카메라가 차량을 촬영해서 안전벨트 여부를 확인한다고 하는데요. 일단 거짓입니다. 하이패스 통과시 속도위반 단속은 안 하는것과 같이 안전벨드도 마찬가지입니다. 심지어 적외선 카메라로 촬영하기 때문에 AI로 확인하여 범칙금을 부과한다는 가짜뉴스도 있는데요. 경찰의 입장은 단속은 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뒷좌석 안전벨트 단속
위 사진을 보여주며 안전벨트 단속을 한다고 많이 퍼져있는데요. 이건 단지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에서 조사 후 밝힌 영상입니다. 뒷좌석 안전벨트의 착용 여부를 확인한 내용입니다. 기술적으로 확인은 가능하지만 하이패스에서 단속은 하지 않습니다. 간혹 걸리는 분들이 계신데 보통 톨게이트에 안전벨트 착용을 직접 경찰분이 확인하신 경우입니다.
안전벨트 미착용 범칙금
2018년 9월 28일부터 시행된 전국 모든 도로의 전좌석 안전벨트 착용이 의무화 되었습니다. 위반시 3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되며 13살 미만의 아이가 동승했다면, 6만원의 과태료를 내야합니다.
뒷좌석 안전벨트 0%
안전벨트 미착용은 썬팅과 빠른속도로 단속이 어렵습니다. 그렇다고해서 안전벨트가 중요하지 않은 것이 아닙니다. 앞좌석의 경우엔 안전벨트 하지 않는다면 경고음이 울려 착용하지만 뒷좌석에 탑승하게 되는 경우 안전벨트 착용률이 0%라는 충격적인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사고 발생 시 안전벨트는 큰 도움이 되니 착용하도록 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