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100메가 500메가 1기가 차이와 추천 요금

인터넷을 가입하면 세 가지의 속도 선택을 고려하게 됩니다. 대한민국의 인터넷 속도가 최고 빠르다는데 차이가 있나 싶으시겠지만,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당연히 비교적 느리면 저렴하고 빠르면 약간 비쌉니다. 인터넷 가입 속도에 대해 알아 어떤 속도가 효율적인지 알아봅시다.

인터넷 속도 별 상품 차이

KT 인터넷 상품

인터넷 요금은 보통 속도 별로 가격차이가 있습니다. 당연히 빠를수록 비싼 요금을 지불하게 됩니다. 빠르면 빠를수록 좋은 건 맞지만 컴퓨터 인터넷으로 주로 사용하는 작업에 따라 빠르지만 그 빠른 속도를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Mbps 뜻

우선 Mbps의 단위부터 알아봅시다. Mbps는 mega bits per second로 초당 전송하는 메가비트의 양입니다. 보통 다운로드 할 때 나타나는 속도의 MB/s와는 다른 개념입니다. 이 때문에 100MB/s를 착각하고 100메가라고 했는데 12메가밖에 안 뜬다고 항의하시는 분도 계십니다.

이는 Bit와 Byte의 차이로, 1Byte는 8Bit 입니다. 그러므로 100Mbps는 약 12.5MB/s 입니다. 보통 계산할 때 Mbps를 8로 나눠 MB/s를 대략 구합니다.

100Mbps 요금제, 웹서핑을 주로 하는 1인 가구

우선 통신사에서 가장 저렴한 라인인 100Mbps 상품입니다. 100Mbps 요금은 초당 100개의 비트를 전송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바이트 단위로 하자면 약 12.5MB/s입니다. 사실 10년전만 하더라도 10MB는 엄청 빠른 속도였습니다. 우선 본인의 상황을 보고 요금제를 선택하면 쉽습니다.

자신이 1인 가족이고 웹서핑을 주로 한다면 100Mbps 요금제를 추천 드립니다. 하지만 2명이 같이 사는 집에서 동시에 웹서핑을 한다면 12.5MB/s를 반 나눠 사용하게 되니 1인가구에서 웹서핑하는 용도로 사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500Mbps 요금제, 넷플릭스 같은 OTT를 즐겨보는 다인 가구

넷플릭스에서 원활한 시청을 위한 추천 속도는 15MB/s라고 합니다. 4K기준입니다. 넷플릭스의 의견이고 보통 30MB/s정도 필요하다고 합니다. 물론 클라우드 게이밍이나 스트리밍 방송을 한다면 힘들 수 있습니다. 보통 4인 가족의 추천 요금제입니다.

1Gbps 요금제, 인터넷 방송을 하거나 클라우드 게이밍과 같은 작업

끊김이 전혀 없어야 하는 인터넷 방송이나 클라우드 게이밍은 속도의 버퍼를 두는 게 안정적으로 작업 할 수 있습니다. 일반 온라인 게임은 3MB/s 정도면 충분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클라우드 게이밍은 지포스 나우와 같은 스트리밍 게임서비스를 말합니다. 보통 200MB/s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1기가 속도인데 왜 100메가 속도로? 인터넷 속도 확인하기

위 링크를 접속하면 약간의 시간 동안 인터넷 속도를 측정하여 알려줍니다. 어느 환경에서는 1Gbps 요금을 사용하지만 속도는 100Mbps로 사용하시는 분도 계시는데, 인터넷 속도를 확인하여 사용하는 요금제와 속도가 다르다면 얼른 통신사에 연락하여 점검 받으시길 바랍니다.

마치며

이동통신사 로고
이동통신사 로고

결론적으로, 인터넷 속도 광고에서 말하는 “1기가”는 초당 1기가비트(Gbps)를 의미하며, 이는 초당 125메가바이트(MB/s) 속도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비트와 바이트의 차이를 오해해 실제 속도가 느리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이는 단위 차이에서 오는 착각일 뿐입니다. 인터넷 속도가 기대에 못 미친다면, 속도 측정 도구로 실제 성능을 확인해보는 것이 현명한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