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컨 송풍 vs 냉방 전기세 비교와 실외기 덮개 효과 진실

올 여름은 정말 역대급으로 더운 여름입니다. 올해부터 엘니뇨 현상으로 바다의 수온도 올라가고 전체적으로 기온이 올랐다고 하는데요. 이젠 에어컨이 없으면 살 수 없는 지구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오르는 전기요금에 마음껏 사용하지 못 하는게 에어컨입니다. 에어컨을 실속있게 사용하는 방법과 에어컨 덮개에 대해 알아봅시다.

에어컨 실속있게 사용하기

에어컨 실내기
에어컨 실내기

올해는 엘니뇨 현상으로 지구의 수온이 올라 많이 더운 여름입니다. 에어컨을 켜지 않으면 살 수 없는데요. 에어컨을 사용하면 시원하지만 전기세를 생각하면 더 오싹해지는것 같습니다. 아래 방법을 확인하여 실속있는 에어컨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에어컨 적정 온도

에어컨을 사용할 때 권장하는 온도가 있습니다. 실외와 5도 이상 차이 나면 건강에 좋지 않다고 합니다. 그러나 요즘 야외 온도가 35도인데 에어컨을 30도로 맞추면 어떻게 사냐라는 분들도 계십니다. 에어컨의 희망온도가 아닌 실내의 실제 온도를 말하는 겁니다. 아무래도 35도를 육박하면 에어컨을 아무리 켜도 실내 온도가 내려가지 않으니 온도계를 구비해서 5도 이내로 맞춰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에어컨 사용 시 환기

밖이 너무 덥다고 실내 환기를 안 하시는 분도 계십니다. 아무리 더워도 환기는 꼭 해주셔야 합니다. 적어도 2시간에 한 번씩은 실내를 환기시켜야 합니다. 실내 온도가 올라가더라도 적절하게 환기를 시켜 건강을 챙깁시다.

에어컨 터보모드

에어컨에 터보모드 기능이 있습니다. 아주 강하게 바람과 가장 낮은 온도로 설정됩니다. 터보모드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은 외출하고 돌아왔을 때 더운 실내를 빠르게 온도를 내려 사용합니다. 터보모드가 전기사용량이 늘어나 요금이 많이 나오지만 처음에 빠르게 온도를 내린 후 사용하면 전기요금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외출시 에어컨 사용

외출할 때 에어컨을 켜고 가야 하나 끄고 가야 하나 고민이 될 때가 있습니다. 잠깐 외출하는데 끄고 가야 하나라는 생각이 듭니다. 전문가에 따르면 90분 이내에 다시 에어컨을 작동시킨다면 끄지 않는 게 좋다고 합니다. 또, 외출을 하기 30분 전에 에어컨을 끄는 것도 절약하는 방법입니다. 냉기는 남아있기 때문에 30분 정도는 실내 온도가 많이 상승하지 않습니다.

기타 에어컨 절약 방법

블라인드나 커튼을 이용해서 외부 햇빛을 막아 온도 상승을 막아주는 것도 전기요금 절약하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또, 에어컨의 전력효율이 1등급인 제품을 사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에어컨 냉방 송풍

실외기를 사용하냐 안하냐의 차이인 송풍과 냉방모드가 있습니다. 송풍은 실외기를 사용하지 않고 바람만 나오게 하는 기능입니다. 냉방은 아시다시피 실외기를 사용해서 외부로 열을 내보내는 기능입니다. 두 가지 기능을 적절하게 사용하면 효과적으로 전기세를 절약 할 수 있습니다.

송풍 전기세

송풍모드는 에어컨의 실외기를 사용하지 않고 바람을 보내주는 기능입니다. 선풍기와 같은 원리인데요. 실제로 전력도 선풍기 2대 정도의 전기를 소비합니다. 그러므로 전기요금이 선풍기 정도의 전기요금으로 나옵니다.

냉방 전기세

실외기를 사용하여 내부의 열을 밖으로 내보내 실내 온도를 낮추는 기능입니다. 실내에 있는 에어컨 실내기에 있는 냉매를 이용하여 실내 온도를 떨어뜨립니다. 에어컨의 기능은 실외기가 정말 중요합니다. 냉방기능에 꼭 필요한 실외기의 관리가 중요합니다.

실외기 관리

에어컨 송풍 vs 냉방 전기세 비교와 실외기 덮개 효과 진실
실외기 관리

실외기는 외부에 있기 때문에 관리가 어렵고 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실내의 에어컨 청소만큼 관리를 잘 해줘야 냉방과 전기요금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실외기의 설치는 통풍이 잘되고 비로 영향이 없도록 해야합니다. 가끔 실외기의 먼지를 제거해준다면 효율이 올라가 전기요금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실외기 커버 효과

인터넷 쇼핑몰에 실외기 커버, 덮개 등 실외기를 온도를 낮춰주는 물건들이 보입니다. 또는 실외기 위에 돗자리를 올린다던지, 커버나 덮개를 이용해서 그늘을 만들어 시원하게 만든다던지 하는 방법을 많이 합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실외기 커버 효과는 없다고 합니다. 실외기 덮개 후기를 봐도 효과가 없다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실외기의 온도를 낮추면 냉방효과와 전기요금 절약에 도움이 되는 건 사실입니다. 하지만 2~3만 원 덮개 하나로 해결된다면 삼성이나 LG에서 권장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일반인이 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은 통풍이 잘되게 하는 것과 먼지와 이물질 제거입니다.